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화면인쇄
제목 제59회 국가공인 AT자격시험 시행계획 공고
내용

2022년도 시행 제59회 국가공인 AT자격시험의 시행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3. 1.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1. 자격종목 : AT(Accounting Technician)

   등     급 : FAT 1급, FAT 2급, TAT 1급, TAT 2급

   등록번호 : 2013-1188

   공인번호 : 금융위원회 제2022-1호

 

2. 시험일정 및 시간
  시험일정

회차

원서접수

사전테스트

본테스트

합격자발표

59회

2023. 2. 2 (목) 00:00

~ 2. 8(수) 18:00

2023. 2. 14 (화) 10:00

~ 2. 17 (금) 18:00

2023.2.18(토)

2023.2.25 (토)

09:00~

  

  시험시간 

교시

등 급

신분확인 및 환경점검

시험시간 
1교시 

FAT 2급

09:00 ~ 10:00

10:00 ~ 11:00 (60분)

TAT 2급

09:00 ~ 10:00

10:00 ~ 11:30 (90분)

2교시 

FAT 1급

13:00 ~ 14:00

14:00 ~ 15:00 (60분)

TAT 1급

13:00 ~ 14:00

14:00 ~ 15:30 (90분)

 

 - 수험자는 사전테스트를 정해진 기한까지 완료해야 함 (사전테스트 미완료시 본테스트 응시불가, 집합온라인고사장 수험자도 필수)

 - 수험자는 본테스트일 시험시간 1시간전에 온라인 고사실에 입실하여 시험감독관으로부터 신분확인 및 환경점검을 받아야 함 

   (KST 기준 시험시간 20분전까지 온라인 고사실 미입실시 응시불가)
 - 더존SmartA프로그램(최신버전)과 등급별 수험용데이터파일을 시험 전 미리 설치해야 함 (시험시간에 설치할 경우 추가시간 부여 불가)

 - 유효한 신분증 미소지자는 시험응시 불가 조치 (단, 집합 온라인고사장 수험자는 수험표도 소지해야 함)

   [유효 신분증 종류확인 바로가기]

※ 일반계산기 및 더존프로그램 내장계산기 외의 휴대전화기에 내장된 계산기, Windows에 내장된 계산기, 공학용 계산기 및 전자수첩 등은 사용불가
※ 집합 온라인 고사장 입장 시 휴대전화기는 반드시 끄고, 수험 중 휴대전화기 사용이 발견되는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하여 퇴실조치함.

 

3. 등급별 평가범위
AT 자격시험 홈페이지> 수험정보> 자격시험 안내 참조 [자격시험 등급안내 바로가기]
※ 시험과 관련하여 세법·회계처리기준 등을 적용하여 정답을 구하여야 하는 문제는 시험 공고일 현재 시행 중인 법률·기준 등을 적용하여 그 정답을 구하여야 함

 

4. 시험방법
  실무이론평가(배점 30%) : 객관식 4지 또는 5지 선다형 문제 (평가문항 : 등급별 10문항)
  실무수행평가(배점 70%) : 회계·세무 S/W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기형 문제
※ 실무수행프로그램(회계·세무 S/W 프로그램) : 더존 Smart A 프로그램

 

5. 합격 결정기준
  등급별 100점 만점기준으로 시험과목 합계 70점 이상 취득시 합격

 

6. 응시자격
  제한없음

 

7. 원서접수
  접수기간 : 2023. 2. 2(목) 00시 ~ 2023. 2. 8(수) 18시
  접수방법 : AT자격시험 홈페이지 또는 AT모바일앱(APP)으로 접속하여 개인 또는 단체접수 (회원가입 및 사진등록 필수, 복수의 등급을 응시하는 경우 시험시간이 겹치지 않는 범위에서 선택 가능, 단체접수는 홈페이지에서만 가능)

※ 원서접수시 응시자 본인 사진을 반드시 등록하여야 함.
※ 단체원서접수시 수험생 개인회원 ID로 등록하여야 하며(단체원서접수 전 수험생의 개인회원 가입 필수), 모바일앱에서는 접수불가

 

8. 응시료 / 자격증 발급비용
  응시료 : 등급별 각 30,000원(결제수수료 별도) 
  응시료 면제대상 : 소년소녀가장, 조손가정자녀, 북한이탈주민자녀,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등록장애인(단, 응시자에 한해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환급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을 통해 가능, 기간 종료 후 환급 불가능.)

  납부방법 : 원서접수 시 신용(체크)카드결제, 실시간계좌이체 중 택일
※ 실시간계좌이체의 경우 반드시 출금계좌 예금주의 공인인증서 필요
  응시료 반환기준: 접수기간내 접수취소시 100%반환, 접수마감 다음날로부터 3일째되는날 24시까지 취소시 50%반환, 접수마감 다음날로부터 3일 경과 후 취소시 반환없음 (단, 인터넷결제수수료는 반환금액에서 제외됨)

    [응시수수료 반환 기준 바로가기]


9. 비대면시험 진행절차


 

10. 시험장소

  비대면시험(온라인) 장소 

인터넷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하고, 정숙이 유지되며 수험자 1인만 있는 독립공간(예; 자택, 개인사무실 등)을 수험자가 직접 선택함


  집합 온라인시험 장소 
원칙적으로 수험자가  시험장소와 장비를 마련하도록 하고 있으나, 이를 마련하기 어려운 수험자(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함)에게는 제한적으로 5대 거점도시(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 집합 온라인 고사장을 제공하여 실시함. 

수험자는 집합 온라인 고사장에서 시험준비와 환경설정을 스스로 진행하여야 하며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시험을 응시해야 함. 

이때, 화상기기 설정은 현장감독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스마트폰은 연결하지 않고 PC화면과 웹캠을 연결함.

집합 온라인 시험장소는 연 6회(2,4,6,8,10,12월) 개설되며, 응시자가 희망하는 고사장을 선택할 수 있음. 단, 접수 시 기초생활수급자임을 증명하는 서류(2개월 이내 발급분)를 반드시 제출해야 함.  (접수자가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거나 증명서류를 잘못 첨부하는 등 결격사유가 발생한 경우 접수취소처리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 비대면시험 준비 장비 (수험자 본인이 준비)
  인터넷 / 컴퓨터 / 마이크가 내장된 웹캠 / 스마트폰(거치대 포함) / 모니터(15인치 이상 권장) → 모두 구비

 구분

PC 

스마트폰 

 운영체제

Windows10(64bit) 

Android 5 이상

iOS 13 이상

CPU 

QuadCore(4코어) 이상

RAM

 8GB 이상

 브라우저

 크롬(Chrome)

크롬(Chrome)

Safari 

 인터넷속도

유선 50Mbps 이상 (인터넷 속도가 느리면 시험서버연결이 불안정할 수 있음)

※ 허용물품 : 사칙연산만 가능한 계산기 1개, 필기구 1개, 시험감독관으로부터 확인 받은 A4백지 1장


12. 비대면시험 사전테스트 기간

  사전테스트 기간 : 2023. 2. 14(화) 10:00 ~ 2023. 2. 17(금) 18:00

  사전테스트 시작일 오전에 AT홈페이지에 등록된 수험자 이메일 주소로 [테스트 초대메일]이 발송됩니다.

  수험자는「수험자가이드(비대면수험자 공지사항에 첨부예정)」를 통해 시험요령을 숙지하고 사전테스트 기간 중에 실제시험과 동일한 환경으로 사전테스트를 반드시 완료하여야 본테스트에 접속하여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사전테스트를 완료하지 않은 수험자는 본테스트를 응시할 수 없으며, 응시수수료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집합 온라인고사장 응시자도 사전테스트 실시가 의무사항이며, 미완료시 본테스트를 응시할 수 없음. (사전테스트 기간 내 수험표를 출력하여 시험당일 신분증과 함께 지참할 것)

 

13. 비대면시험 본테스트 절차

  본테스트일시 : 2023. 2. 18(토) (2.등급별 시험시간 참고)

  시험시작 60분전에 크롬브라우저를 실행 후 테스트초대메일을 통해 본테스트에 접속 (응시자 입실마감 KST기준 시험시작 20분전)

  안내화면에서 [등급별 수험용데이터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함 (더존SmartA프로그램과 수험용데이터파일을 시험시작 후 설치할 경우 이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서는 추가시간 부여 불가)

  테스트 설정 완료 후 감독관의 신분확인과 시험환경확인을 위해 착석 후 대기

  수험자는 사칙연산용 일반계산기, 필기구, A4용지(백지)1매를 소지할 수 있으며, 책상 위 시험과 관계없는 물건은 정리

  시험정각에 [감독관확인번호]가 전체공지사항으로 안내되며, [테스트시작]버튼을 누르면 시험이 시작됨

 ※ 응시녹화영상으로 부정행위가 발견될 경우 사후 부정행위 처리 될 수 있음


14. 합격자발표 및 자격증 신청
  합격자발표일 : 2023. 2. 25(토), 09:00 AT자격시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 함
  자격증 신청 : 합격자의 경우 네이버앱에서 무료 온라인 발급 가능함

※ 카드형 자격증 발급은 불가하며, 자격취득확인서(합격증서)는 AT자격시험 홈페이지에서 출력 가능함

 

15. 자격관리기관 정보

기타 자세한 사항은 AT자격시험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 및 이메일로 문의바람

▶ 발급기관명 : 한국공인회계사회
▶ 연락처

    - 전화번호 : 02-3149-0232~6   

    - 이메일 : at@kicpa.or.kr

▶ 소재지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7길 12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이전글 제58회 AT자격시험 확정답안 발표
다음글 AT자격, 교육부 NEIS(교육행정시스템) 코드부여(안내)

목록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충정로7길 12(충정로 2가) 한국공인회계사회 대표자 최운열 | TEL : 02-3149-0236~2 | 사업자등록번호 : 102-82-02601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이정섭(at@kicpa.or.kr) : Copyright(c) KICPA All rights Reserved.